[구독경제 ②-콘텐츠] 넷플릭스가 만든 ‘구독경제’ 열풍

신문이나 잡지, 우유를 배달받던 과거 정기구독과 달리 스마트폰이 확산되고 정보통신기술(ICT)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구독경제 모델이 탄생했습니다. 특히 넷플릭스가 촉발한 콘텐츠 구독경제 모델은 티빙, 웨이브, 왓챠, 쿠팡플레이 등 다수 기업의 구독경제 시장 진출을 유도했습니다. 구독경제 붐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넷플릭스를 비롯해 전자책 구독, 음원 구독 등 콘텐츠 구독 서비스에 대해 소개합니다. 구독경제의 대표주자 넷플릭스구독경제의 대표주자로 불리는 넷플릭스는 초기 DVD 대여 서비스를 사업모델로 출발했습니다. 그 후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전환하여 새로운 구독 경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습니다.사진=REUTERS넷플릭스는 실시간 또는 다운로드 시청이라는 기존 콘텐츠 방식을 온라인스트리밍(OTT) 방식으로 바꿔 구독경제를 확산시켰습니다. 넷플릭스의 성공으로 티빙, 웨이브, 왓챠, 쿠팡플레이 등 다수의 기업이 구독경제 시장에 진출하기도 했습니다.넷플릭스는 또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해 그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메인 화면에 지속적으로 노출해 상품을 고르는 수고를 덜어줍니다.또한 다양한 소비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신 트렌드와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하게 누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광고 없이 영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유튜브 프리미엄구글의 구독경제 모델인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는 광고 없이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유튜브 뮤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입니다.한국콘텐츠진흥원의 ‘디지털 전환시대 콘텐츠 이용 트렌드 연구조사’에 따르면 유료로 동영상/OTT를 구독하는 국내 디지털 콘텐츠 이용자 중 80%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LG유플러스 모델이 서울 용구 소재 CGV에서 ‘유튜브 프리미엄+CGV 구독팩’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지난 3월 이동통신사 LG유플러스는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와 ‘CGV 영화관람 쿠폰’을 함께 제공하는 구독팩을 선보이며 새로운 구독형 부가서비스를 발굴하기도 했습니다. 전자책 구독 서비스 밀리의 서재월 구독료를 내면 다양한 종류의 전자책을 무제한으로 읽을 수 있는 ‘밀리의 서재’는 2017년 시작된 도서 구독 서비스입니다.사진=밀리의 서재각 분야의 베스트셀러와 장르도서를 포함한 전자책, 오디오북, 채팅북(전자책을 채팅 형식으로 요약한 2차 독서 콘텐츠),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태의 독서 콘텐츠를 월정액 방식으로 무제한 제공하는 구독 플랫폼입니다. 밀리의 서재는 독서 콘텐츠 분야에서 구독경제를 도입한 첫 사례로 주목을 받았습니다.주로 대기업 주도로 이뤄지는 구독 서비스를 스타트업이 처음으로 독서 구독 서비스를 견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음원 스트리밍 구독 서비스 ‘멜론’각 분야의 베스트셀러와 장르도서를 포함한 전자책, 오디오북, 채팅북(전자책을 채팅 형식으로 요약한 2차 독서 콘텐츠),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태의 독서 콘텐츠를 월정액 방식으로 무제한 제공하는 구독 플랫폼입니다. 밀리의 서재는 독서 콘텐츠 분야에서 구독경제를 도입한 첫 사례로 주목을 받았습니다.주로 대기업 주도로 이뤄지는 구독 서비스를 스타트업이 처음으로 독서 구독 서비스를 견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음원 스트리밍 구독 서비스 ‘멜론’음악 구독 서비스 멜론음악 구독 서비스의 대표격인 「멜론」은 2004년, 세계 최초의 유무선 유비쿼터스 뮤직 플랫폼으로서 스타트했습니다. 당시 주로 PC와 MP3 플레이어를 이용해 음악을 감상하던 환경에서 멜론은 휴대폰으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처음 제공했습니다.멜론 라운지.사진=멜론최근에는 공연과 전시, 어학, 배달, 카카오TV 오리지널 등 MZ세대에게 도움이 되는 혜택을 모은 멤버십 베네피트 서비스 ‘멜론 라운지(Melon Lounge)’를 오픈했습니다. 음원과 오리지널 콘텐츠 등 뮤직 플랫폼의 본질적인 구독 서비스는 물론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멤버십 형태의 구독 서비스까지 제공하게 되었습니다.최근에는 공연과 전시, 어학, 배달, 카카오TV 오리지널 등 MZ세대에게 도움이 되는 혜택을 모은 멤버십 베네피트 서비스 ‘멜론 라운지(Melon Lounge)’를 오픈했습니다. 음원과 오리지널 콘텐츠 등 뮤직 플랫폼의 본질적인 구독 서비스는 물론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멤버십 형태의 구독 서비스까지 제공하게 되었습니다.윤커뮤니케이션즈 홈페이지 접속Home:(주)윤 커뮤니케이션즈지능형 전자 정부 서비스의 획기적인 통합 ICT서비스를 제공합니다.융콤즈 ICT서비스는 정부 24, 중소 벤처 24등 국민과 기업이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지능형 전자 정부 서비스를 구축 및 운영한 노하우에 근거하고 데이터 기반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IT컨설팅으로부터 시스템 구축 및 운영까지, 커스터마이즈 된 공공 서비스를 실현합니다.IT Outsourcing 15년간 축적된 통합 시스템 구축·운영 경험 및 노하우 AI. 채팅 봇 AI채팅 봇으로 비대면 24시간 고충 상담이 가능합니다.블록 체인 이ー사리암 기반 비대면 전자 계약 플랫폼 서비스 제공 www.yooncoms.comHome : (주)윤커뮤니케이션즈 지능형 전자정부 서비스의 획기적인 통합 ICT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윤컴즈 ICT 서비스는 정부24, 중소벤처24 등 국민과 기업이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지능형 전자정부 서비스를 구축 및 운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 행정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T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 및 운영까지 맞춤형 공공서비스를 실현합니다. IT Outsourcing 15년간 축적된 통합시스템 구축·운영 경험 및 노하우 AI. 챗봇 AI로 비대면 24시간 민원상담이 가능합니다. 블록체인 이더리움 기반 비대면 전자계약 플랫폼 서비스 제공 www.yooncoms.com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문의를 클릭해주세요문의:(주)윤 커뮤니케이션 Inquiry불확실한 점이 있으시면 다음의 문의를 이용하십시오.*표시된 항목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회사명*고객 이름(휴대 전화(E메일*@어떤 일이 알고 싶습니까?개인 정보 처리 방침 합의 당사는 고객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기본 방침을 갖고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문의에 대한 답변을 받으려고 하는 경우는, 개인 정보 취급 방침에 동의할 필요가 있습니다.1. 개인 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의 고객 문의에 대한 응답 제공 및 현황 관리 2.수집하는 개인 정보 항목 회사명, 이름···www.yooncoms.com문의 : (주)윤커뮤니케이션즈 Inquiry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문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표시된 항목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회사명*고객명*휴대폰*이메일*@ 어떤것이 궁금하신가요? 개인정보 처리방침 동의 당사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본방침을 가지고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문의에 대한 답변을 받고자 하는 경우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동의하여야 합니다. 1.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고객문의에 대한 답변제공 및 현황관리 2. 수집할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명, 이름… www.yooncoms.com문의 : (주)윤커뮤니케이션즈 Inquiry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문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표시된 항목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회사명*고객명*휴대폰*이메일*@ 어떤것이 궁금하신가요? 개인정보 처리방침 동의 당사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본방침을 가지고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문의에 대한 답변을 받고자 하는 경우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동의하여야 합니다. 1.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고객문의에 대한 답변제공 및 현황관리 2. 수집할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명, 이름… www.yooncoms.com자동차부터 가전까지 ‘구독경제’ 활발한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경제’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blog.naver.com자동차부터 가전까지 ‘구독경제’ 활발한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경제’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blog.naver.com자동차부터 가전까지 ‘구독경제’ 활발한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경제’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blog.naver.com[구독경제 ①-유통] 식재료, 생필품 사지 말고 구독하세요!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장 확대와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유통업계에서도 ‘구독경제’ 사업… blog.naver.com[구독경제 ①-유통] 식재료, 생필품 사지 말고 구독하세요!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장 확대와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유통업계에서도 ‘구독경제’ 사업… blog.naver.com[구독경제 ①-유통] 식재료, 생필품 사지 말고 구독하세요!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장 확대와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유통업계에서도 ‘구독경제’ 사업… blog.naver.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