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오늘 주제는 보험 분석 기관에 관한 정보입니다.보험 분석 기관이라는 단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여러 관점에서 설명할 예정입니다.글을 시작하기 전에, 보험 분석 기관이 특정 회사나 개인이 아니라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표현임을 명심하세요.글은 제 개인적인 생각에 근거해서 작성된 것으로 모든 경우에 적용되지는 못한다는 점을 참고하세요.보험 분석 기관으로부터 최초의 전화는 자동 음성 다이얼이라는 시스템을 통해서 행해집니다.기계 소리로 간단한 안내를 하고 번호를 누르고 고객 정보를 얻는 방식입니다.첫 통화에서 직접 상담원이 통화를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도 있지만 인력비를 절약하기 위해서 주로 첫 통화는 로봇이 대신합니다.2차 통화에서는 상담원이 직접 나서서 고객에게 나이, 거주 지역, 월 보험료, 가족 구성원 상담 가능 시간 등을 빨리 확인하고 추가 정보를 수집하고 면담 일정을 결정합니다.그 뒤 보험 전문가 지정 과정을 거쳐서 더 깊이 있는 상담을 실시하면 알립니다.
마지막으로 보험전문가가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을 보장분석센터 000팀장이라고 소개합니다.이 전문가는 고객들의 보험료 지출이 많은 것으로 확인돼 현재 보험 가입 상태가 적절한지 확인하기 위해 연락을 취한 것이라고 말합니다.이어서 대면 상담을 위한 장소나 일시 등을 조정하여 실제로 만나기로 합니다.이 과정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통화: 보험고객정보수집업체(A)- 두 번째 통화: 보험고객정보수집업체(B)- 세 번째 통화: 보험대리점 소속 보험설계사(C)가 세 가지 단계를 거치는 업체는 모두 같은 회사일 수도 있고 다른 회사일 수도 있습니다.만약 모두 같은 회사라면 돈의 교환이 없을 수도 있지만, 서로 다른 회사라면 수집된 고객 정보는 돈을 받고 팔릴 수도 있습니다.유의해서 보험에 대해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제공한 정보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곳곳에 퍼져 있는 상황을 상상해 보세요.일반적으로 이러한 사용자 데이터는 건당 10만원에 거래된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지금부터 보장분석센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고객(피보험자)의 보험가입 현황을 조사하여 담보별 가입금액과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확인한 후 그에 따른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이 과정에서 중복 가입 여부, 미가입 여부, 과다 가입 여부, 담보 부족 여부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즉, 보험 가입 상태가 적절한지를 알아보는 일체의 과정을 거치는 것입니다.이때 그들이라는 말은 보험설계사를 가리키는 것입니다.그럼, 이러한 보험 플래너는 고객에게 어떤 것을 요구하고 무료로 봉사하는 것일까요?
우선 보험설계사가 원하는 것은 고객의 보험 가입입니다.보장분석센터를 통해 현재 가입한 보험이 적절하지 않음을 알리고 자신에게 보험에 가입하라고 권유하는 것입니다.적절하지 않다는 것은 기존 보험 계약 해지, 신규 가입 전환 등을 의미합니다.둘째, 보험 설계사는 지인이나 가족의 소개를 원합니다.고객에게 보험 가입을 받거나 받지 못한 상황, 또는 가입 후 기존 보험 가입이 제대로 된 상황에서 지인이나 가족을 소개 받습니다.이들의 보험도 살펴볼 필요가 있기 때문에 보장 분석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겁니다.이렇게 소개된 친구나 가족에게 현재 가입한 보험이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하며 보험설계사에게 다시 가입하라고 권합니다.이런 상황에 대해서 예상해 보면 경계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내 주위에 있는 보험 설계사들은 과도한 보장 분석을 통해 고객을 현혹시키지 않습니다.
많은 보험설계사들이 고객에게 공포를 주거나 잘못된 개념을 각인시켜 과도한 보험계약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결국 좋은 보험을 강제로 취소하는 결과로 이어져 금전적 손해를 보는 상황도 많이 발생합니다.보험설계사와의 만남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그들이 하는 말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어요.보험설계사가 보장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임을 명심해달라고 바라며, 그 뒤에 숨겨진 목적이 결국은 금전적인 보상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보장분석센터로부터의 전화는 보험 가입을 권장하는 첫 단계임을 알려드립니다.세상에는 우리에게 이익을 줄 목적이 없고,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이나 기관은 가족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저를 비롯한 모든 사람들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수익 창출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이런 활동은 잘못된 것을 틀리고 있다고는 말할 수 없고 오히려 당연한 행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보험 설계사가 고객을 만나고 영업 활동에 대한 불쾌감을 느끼거나 증오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보험 설계사가 그들의 업무를 수행하는 이유는 그들이 그래야 한다는 사실 때문입니다.그들이 얻은 정보를 합법적인 방법을 통해서 얻은 것인지, 그리고 그들이 영업 활동을 하다가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혹은 고객의 보험을 강요하고 취소 등 고객의 이익보다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는지 확인 할 중요합니다.시대가 변화하면서 보험 설계사 역시 친구 영업에서 DB활용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습니다.그런 변화는 부작용이 따르는 현실입니다.보험 설계사의 역할과 활동을 잘 이해하되 필요 시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립니다.
이러한 활동은 틀렸다거나 틀렸다고 할 수 없고 오히려 당연한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보험설계사가 고객을 만나 영업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 불쾌감을 느끼거나 증오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보험설계사들이 그들의 업무를 수행하는 이유는 그들이 그렇게 해야 한다는 사실 때문입니다.이들이 얻은 정보가 합법적인 방법을 통해 얻은 것인지, 그리고 이들이 영업활동을 하는 동안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혹은 고객의 보험을 강요하고 취소하는 등 고객의 이익보다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시대가 변화하면서 보험설계사 역시 친구 영업에서 DB 활용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습니다.그런 변화는 부작용도 동반하고 있는 현실입니다.보험설계사의 역할과 활동에 대해 잘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드립니다.
※ 이 포스팅은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보험점검센터 #보장분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