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집주인이 불쌍해 보이는 현장이 가끔 있다. 입주 기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돌아가신 경우인데 사실 특수청소라는 게 이분들이 돌아가신 후 정리도 중요하지만 사망 후 다시 집을 낼 때는 평균 시세보다 조금 더 싸게 내야 하고 몇 달 동안 비워둘 시간도 필요하기 때문에 금전적 손해와 정신적 피해가 생각보다 굉장히 큰 것이다.
포천과 동두천 부근에서 발생한 고독사 특수 청소 현장 또한 그런 곳이었다. 우리가 의뢰받고 갔을 때 집 내부를 보니까 정말 예뻤어. 딱 봐도 리모델링을 해놓은 집이랄까. 물어보니 입주한 지 2주 만에 사망했고 지금이 3주째라고 한다.
주택 한쪽에 빈방을 새를 줬는데 이런 일이 있었다니 주인 입장에서는 복장이 폭발하는 것이기도 하고 붙어 있는 집이라 가족들도 불안해하고 빨리 정리해 달라고 하셨다. 그래서 전화로 상의해서 유족 동의가 있어야 한다고 했더니 2시간 뒤에 다시 전화가 와서 유족이 장례식 중이라 시간이 걸렸다며 내일 아침 작업을 하기로 했다. 10시에 도착하기로 약속하고 도착했는데 유족분들이 원래 같이 뵙기로 했는데 오지 않아서 물어보니 아침에 잠깐 들러 유품 찾으러 갔다고 다 버려도 된다고 한다.
포천 동두천 측에서의 특수청소 동의도 집주인이 녹음파일 및 각서까지 받아놨기 때문에 작업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특수청소를 진행했지만 집주인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래서 여기는 하루면 충분히 작업이 가능하고 끝날 때 확인하면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라고 말씀드리고 작업했다.작은 집에 짐은 별로 없고 죽은 장소는 넓게 펼쳐져 있어 사망 흔적부터 차분히 정리하고 짐을 치우는 데 운구하는 사람들이 오염된 물건을 여기저기 던져놓는 바람에 함께 오염된 것이 상당수였다. 그 안에서 오염된 옷이 떨어진 옷 더미 사이에서 주머니를 한 번씩 쥐었다가 넣는데 뭔가가 닿는다. 꺼내 확인해보니 수표 100만원권 12장, 1200만원이었다.
유족분들이 이걸 찾으시는 것 같았는데 내부 환경 문제로 확인을 못하고 가신 것 같아 집주인에게 물어보니 유족 연락처를 알려줬고, 그걸 통해 전화를 드렸다. 지금 파주 동두천 쪽에서 작업 중인 특수 청소업체인데 정리 중에 수표가 나왔다. 이걸 전달하려고 하는데 방문 가능 여부를 묻자 장례식장이 바빠서 못 온다고 한다. 그러면서 어떻게 하려고 하는데 이것 또한 상속분이기 때문에 일단 유족분들께 드리는 게 맞고 또 장례식 중이기 때문에 발인까지 드는 비용을 이 수표로 쓰면 추후 상속분에서도 세금이 제외된다, 그래서 작업이 5시쯤 끝날 예정이니까 주소 남겨주시면 직접 방문해서 전달하겠습니다. 하니 근처 5㎞ 지점에 있는 장례식장 주소를 보내주셔서 나중에 뵙겠다고 약속한 뒤 작업을 진행했다.
포천 동두천에서 진행한 특수 청소는 오후 4시 반경 작업이 마무리됐다. 완료 시점에서 그래도 정말 신경을 쓰고 정성스럽게 깨끗하게 해준 덕분에 집주인이 용기를 내서 집에 들어갈 수 있었고 내부에서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고 매우 만족했다. 이렇게 돼서 혹시 나중에 또 냄새 날까 봐 걱정하시니까 그러지 마시고 예쁘니까 나중에 또 방 나갈 생각이 들 때 복구해 주세요. 그러자 밥값을 내라며 10만원을 더 얹어 결제해줬다.
그렇게 포천, 동두천에서 특수 청소를 마친 뒤 인근 장례식장에 들렀다. 도착해서 빈소까지 찾아 뵙기는 애매했고, 전화로 연락하니 유족분들이 올라오셨다. 그러면서 가뜩이나 찾아봐도 보이지 않아 포기하고 있었는데 덕분에 장례식도 무사히 마칠 수 있었고 비용 부담도 해결됐다는 사례금이라며 소정의 금액을 줬다.가끔이지만 고독사 청소를 하다 보면 이런 뜻밖의 보람찬 날이 있다. 집주인과 유족 모두에게 만족과 도움을 주면서도 돈까지 생기는 날이다.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고독사 청소 관련 문의는 24시간 어디든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The 명복